KDSFD 대한장애인스포츠연맹

  • 연맹소개
    • 회장인사말
    • 연혁
    • 경영공시
    • 조직도
    • 임원현황
    • 정관
    • 지부현황
    • 오시는길
  • 종목소개
    • 장애인댄스스포츠소개
    • 경기규정
    • 등급분류
    • 자료실
  • 행사일정
    • 강습회일정
    • 대회일정
    • 경기결과
  • 생활체육
    • 생활체육소개
    • 사업안내
  • 후원/자원봉사
    • 자원봉사안내
    • 자원봉사신청
    • 후원안내
    • 후원신청
  • 열린마당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자료실
    • 포토갤러리
    • 동영상보기
    • 자유게시판
    • 증명서신청
    • 강습회신청

경기규정

 > 종목소개 > 경기규정

1. 경기방법

심판은 한 쌍을 그들의 DANCING 자세로부터 시작하여 음악이 끝날 때 비로써 끝이 난다. 심판은 그들의 DANCE가 끝날 때까지 그와 그녀의 기호를 CHECK하고 필요시는 고쳐줘야 한다. 만약 그들의 DANCING이 너무 이르게 갑작스레 중단되면 가장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그러나 충돌이나 기술적 잘못 등으로 잠시 중단됐을 때는 예외로 한다. STANDARD DANCE에 있어서는 그 DANCE가 끝날 때까지 CLOSED HOLD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심판은 경쟁자들이나 그들의 연기에 대하여 어느 누구와도 의논할 수 없다.


2. 경기룰

1) 목적(AIMS)

WHEELCHAIR DANCE는 장애인을 위한 SPORT의 하나다. 그러므로 WHEELCHAIR DANCER는 두 사람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STANDING DANCER의 동료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WHEELCHAIR DANCER의 연출은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여야함을 요구하고 있다.

(1) HARMONY

기본적 시합에서 각 DANCER의 동작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지만(한사람은 큰 걸음으로 걷고 또 한사람은 WHEEL을 굴리지만) 그 한 쌍이 단일체의 조화를 이루려는데 있다. 두 DANCER는 조화롭게 춤을 춰야하고 서로 똑같이 성취감을 주는 춤을 추지 않으면 안 된다.

2) 음악

(1) 리듬
(2) 시간
(3) 음악성

두 사람은 음악에 맞추어 DANCE를 해야 한다. 각 DANCE의 기본리듬과 모든 그 리듬의 변화는 WHEELCHAIR DANCER나 STANDING DANCER 모두 분간할 수 있어야한다. WHEELCHAIR DANCER는 주로 밀거나 끄는 동작으로 정확한 시간을 나타내야 하고 또한 WHEELCHAIR를 정지하는 정확한 시간을 나타내야 한다. 리듬(RHYTHM/규칙적인 반복운동)의 연기는 주로 머리, 몸, 팔 그리고 손에 의하여 실현되는 것이다.왜냐하면 CLOSED HOLD(마주보고 잡은 상태)의 표준 DANCING 할 때 시간과 리듬은 머리와 팔 그리고 몸으로만 실현되기 때문이다.STANDING DANCER는 DANCE SPORT의 발전에 따라 정확한 시간과 리듬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상징적이고 멋있는 추세의 리드미컬한(규칙적으로 순환하는) 연출은 주목할 만한 일이기 때문이다. 두 DANCER들은 선율의 아름다움을 보여줘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박자나 악보 그리고 리듬보다 더 중요한 음악의 아름다움을 연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3) 동작/기법(MOVEMENT/TECHNICAL RULES)

동작과 융합(WHEELCHAIR DANCER와 STANDING DANCER의 조화)은 그 DANCE에 어울리는 성격을 지녀야한다. WHEELCHAIR DANCER의 기본적 동작은 WHEELCHAIR를 리드미컬(율동적)하게 다룰 수 있어야함은 물론 또한 적절하게 리드미컬한 머리, 팔, 어깨 및 STANDING DANCER의 기본적 동작은 두 사람 모두에게 국제 DANCE SPORT의 일반적 동작에 적응토록 하는데 있다. 비록 두 DANCER의 움직임은 서로 다르지만 그 동작은 조화를 이뤄야하고 동작의 우아함은 대단히 중요하다. 동작과 기교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1) 음악의 특성(Character of music)

DANCE는 제각기의 특성이 있다. 그래서 그 특성이 동작에서, 자세에서, 잡는 상태에서 또는 공간이나 방향사용에서 명확히 눈에 보여야한다. WHEELCHAIR DANCE SPORT의 DANCE와 LATIN DANCE의 특성들을 받아들여 이해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2) 잡기(Hold)

적절한 잡기 상태는 각기 DANCE에서 매우 중요하다. WHEELCHAIR DANCER는 똑바로 앉은 자세를 유지해야하고, 똑바른 목과 머리의 선을 유지해야한다. STANDARD DANCE는 서로 마주본 자세로 DANCE해야 한다. CLOSED FACING POSITION, PROMENADE POSITION, 또는 CONTRA POSITION을 사용하고 각 자세는 정상적인 DANCE SPORT에서와 같이 DOUBLE AND/UNDERARM HOLD 또는 CLOSED HOLD를 사용한다.LATIN DANCE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세를 사용한다. CLOSED POSITION, OPEN POSITION, PROMENADE POSITION, SIDE-BY POSITION, CONTRA POSITION 그리고 FREE POSITION 등이다. LEADING은 두 손과 두 팔로 할 수 있고, FREE HOLD도 허용된다.

(3) 자세(Position)

사용해야 할 자세 -CLOSED POSITION -SIDE BY SIDE POSITION -CLOSED PROMENADE POSITION, OPEN PROMENADE POSITION -SHADOW POSITION, FAN POSITION -FREE POSITION

(4) Technique(Quality of movements-동작의 재능)

심판은 그 DANCE의 특징을 살리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RISE, FALL을 평가하고 두 사람의 SWING과 BALANCE를 유지하는지를 판단해야한다 보다 큰 SWING은 그 동작이 절제되고 균형이 잘 잡혔는지 판단되었을 때 많이 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음을 정당화해야한다.

(5) 균형(Balance)

균형은 두 사람이 조화를 이룬 모든 동작의 기초이다. 각 DANCE는 균형을 이뤄야한다. 다시 말하면 똑바른 기본자세는 몸을 적절하게 긴장된 상태로 PARTNER로부터 독립된 상태를 유지해야한다. 이런 균형은 정지해 있을 때나 움직이는 통로에서나 다 같이 눈에 보이도록 해야 한다.

(6) 연결과 인도(Connection, Leading)

DANCING BALANCE는 두 사람이 동작을 할 때나 동작을 도와줄 때 다 같이 동일하게 이뤄져야 한다. 만일 WHEELCHAIR DANCER가 지나치게 떨어졌을 때 소극적인 상태로 머물게 되면 STANDING DANCER의 적극적인 협력에 의하여 조화를 이룬 쪽보다 낮은 점수를 주어야한다. LATIN DANCE의 FREE POSITION의 긴 진행과정에서 PARTNER 각자가 혼자서 연출했다면 서로 무언으로 의사소통하여 적절히 대신한 CLOSED나 OPEN 또는 FREE POSITION의 연출보다 낮은 점수를 줘야한다.

(7) 몸동작과 몸의선(Bodywork, Bodylines)

몸의선이란 말은 동작이나 STEP의 묘사를 연출할 때 두 사람이 전체적으로 완전함을 말한다.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 - 오른쪽으로 돈다(swing and sway in right places)
  • - 팔의선, 허리선, 어깨선(arm lines, back line, shoulder lines)
  • - 골반선(골반높이), 발의선(hip line, leg lines)
  • - 목과 머리의 선, 좌우의 선(neck and head lines, right and left side line)
  • - 도는 것과 rise and fall(sway, rise and fall)
(8) 발동작, WHEEL동작(Foot work, Wheelwork)

발동작은 DANCE SPORT의 기술에 정의된 것을 다룬다. WHEEL 동작은 STNADING PARTNER의 발동작을 말한다. 그것은 다음동작으로 구성된다.

  • - 전진, 후진(rolling forward/backward)
  • - 제자리에서 좌우로 돌기(turning on the spot to right/left)
  • - 좌우에서 돌기(turning from the spot to right/left)
  • - 균형 잡기(balancing)
  • - 머리, 어깨, 팔, 손 그리고 상체동작(movements of head, shoulder, arms, hands, upper body)
(9) 들기(Lifts)

들기는 허용되지 않는다. 들기란 어느 한 PARTNER가 다른 PARTNER의 협조로 지면에서 떨어지는 것을 뜻한다. WHEEL의 앞부분이 올라가고 짧게 점프하는 것은 허용된다. 만일 이 규칙을 어기는 경우에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SITTING PARTNER도 역시 자기 힘으로 CHAIR를 올릴 수는 있어도 PARTNER의 도움을 받아 올려서는 안 된다.

4) 안무, 연출, 재능(Choreography, Presentation, Charisma)

심판은 그 댄스의 리듬적 해석을 평가해야 한다. 그것은 그 한 쌍이 춤을 추는 가운데 음악의 요소와 예술적 안무를 표현하는 등을 말한다. 그 안무는 그 춤의 특징을 보여줘야 한다.

(1) 모습의 다양성(Variation of the figures)

연출된 모습의 질은 여러 가지 모습의 수치보다 더 높이 평가된다. 수적으로는 적지만 완전한 연출모습을 보이면 끝이 없이 절제되지 않은 불완전한 모습보다 높이 평가해야 한다. 연출 수나 난이도 연출은 같은 기준에 있는 쌍들을 평가할 때 그 평가 기준이 될 뿐이다.

(2) 공간의 활용(use of space)

한 쌍이 마루 위에서 움직일 때 또 옳은 방향으로의 움직임 그리고 다른 쌍들이 춤추고 나가는 선으로 움직여 방해하지 않는 공간을 말한다. 공간 활용의 특성은 공간의 넓이, 방향 그리고 공간의 확장에 따라 평가한다.

(3) 독창성(originality)

포즈는 DANCE의 성격을 강조하나 중요한 연기모습은 구성하지 않는다.

(4) 표현력(expression)

DANCE의 특징은 또한 개인적 해석에 따라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음악의 감성적 내용이해나 춤을 추는 기쁨을 표현하되 자연스런 표정과 몸놀림으로 나타내야한다. 대체로 개인적 해석은 경쟁적 연출에서 개성이나 창작성, 즉흥성, 기대감 그리고 재능 등으로 구성된다.